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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 신고할 때 세무사사무실에 뭘 보내야 하나요?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7-03-29 16:12:33 조회 94
[질문]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때 등기신청수수료 같은 영수증은 안들어가나요? 세무사사무실에 이런 자료들을 보내야 하는 건가요?

[답변]부가세 신고시 매입세액공제를 받으시려면 다음의 적격증빙 중 하나를 수취하셔야 합니다.1.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2.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영수증3. 현금영수증
의제매입세액 등 특별한 경우에는 적격증빙을 수취하지 못해도 일정한 요건을 갖추면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한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적격증빙을 수취해야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등기신청 하실 때 법무사에게 지급한 수수료에 대해서는 적격증빙을 갖추시면 공제가 가능하시지만, 등기신청수수료 자체에는 부가세가 따로 없어서 매입세액공제는 받지못하시고 소득세나 법인세 신고때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수취하신 적격증빙은 홈택스를 통해서 전산으로 확인되는 자료는 따로 회계사무실에 제출하시지 않아도 되며, 수기세금계산서 등 확인이 불가능한 자료는 보관해두셨다가 제출하셔야 누락없이 매입세액공제 및 필요경비 처리가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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