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마케팅 홍보

고임금 시대의 매장 프로세스 혁신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5-10 11:02:02 조회 18
2018년 인건비가 많이 드는 사업체라면 비용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결국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인상된다면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비용 구조에 손을 대야 하는 상황이다. 매출 증대 노력은 당연히 필요하겠지만 이와는 별도로 비용 절감을 위한 방법은 필수적이다. 비용 요소를 세부적으로 따져본다면, 비용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는 것은 역시 재료비다. 하지만 재료비에는 손을 댈 수 없다. 재료비는 품질에 직결되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재료비 500원 아끼려 다 매출은 1,000만원이 쭉 빠지는 사례를 우리는 흔하게 보아왔다. 금방은 티가 안날지 모르지만 결국 재료비에 손을 대면 단골이 먼저안다. 그렇다고 임대료에 손을 대기도 어렵다. 임대료는 고정비다. 그렇다면 역시 인건비에 손을 대야 한다.
 
가장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직원의 근로시간 감축이나 감원을 대안으로 이야기한다. 이런 효과로 인해서 미국의 경우 최저임금을 올렸음에도 직원의 근로시간이 줄어들어서 오히려 평균 근로소득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직원의 근무시간이나 직원수를 줄이더라도 사업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그 다음의 대책이다.
 
결국, 줄어든 일손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합류, 영업시간의 단축 이외에 다른 대안을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운영 방식도 새롭게 바꿔야 하고 필요하다면 매장의 구조도 바꿔야 한다. 다시 말해서 매장 내에서 일이 진행되는 과정, 즉 일의 프로세스를 바꿔야 한다는 의미다. 결국 적은 인력으로도 매장 운영이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매장의 프로세스를 새롭게 설계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야 한다.
 
 
 
 
 
 



┃본 내용은 「자영업 트랜드_2018」 허건, 박성채, 방수준, 손정일, 이상엽, 안형수 지음,미래의 창출판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