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점포개발]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점포개발은?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12-10 11:16:50 조회 807
대한민국 경제가 빨간불이 들어 오고 있다는 징후가 여기 저기 나타나고 있다. 일자리는 감소하고 있고 실업률은 최고치를 보이며, 투자 부문은 저하되고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는 등 경제지표가 추락한다는 보도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1.jpg
마포구 도화동 상권


이런 상황에서 노동계와 기업 간의 첨예한 대립과 미중 무역전쟁 및 미국 금리인상 등 대외 위험까지 경제에 발목을 잡고 있어서 내년도의 경제 전망은 암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때 내수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건 꿈이라는 생각이 든다.



2.jpg
종로구 청진동 상권


이렇듯 대내외 경기 상황이 좋지 않음으로써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상황은 불을 보듯 빤하고 창업에 나서는 예비창업자들은 더 위축될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 마다 신규사업자 등록 수는 100만 명이 넘고 있다. 물론, 이런 여파로 인해 내년에는 100만 명 이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말이다.



3.jpg
대전 둔산동 상권


이렇게 대한민국 경제가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하지만 생계를 위해 선택의 여지 없이 창업에 나서야 하는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 안에 현명하게 창업4대요소(창업자, 창업자금, 창업아이템, 사업장)를 갖춰 나가야 한다. 이 중에서도 사업장에 대해 집중할 필요가 있다.



4.jpg
대구 동성동 상권

점포개발 비법은 따로 있는 건 아니다. 상권입지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프로세스를 숙지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점포개발은 의외로 쉬울 수도 있다. 물론, 발이 닳도록 상권현장을 많이 돌아 다녀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점포개발은 한 마디로 자신의 창업자금에 맞는 상권유형과 입지유형을 선정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들이여!! 샵인샵이나 골목상권을 주목하라.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