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 활용해보기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11-28 11:34:10 조회 24
점포창업을 고민해보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점포창업을 고민하실때 가게를 어디에 내는 것이 좋을지, 경쟁상권의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 정말 고민되실것 같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매년 소상공인 창업자분들에게 특히 점포창업을 하는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상권분석시스템을 개발하고 보완하는데 노력을 합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어느정도는 수치화된 점포상권분석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점포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1.png


첫 화면에서 알수 있듯이 상권분석-경쟁분석-입지분석-수익분석이라는 큰 메뉴로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의 유사경쟁 점포들의 상황을 파악해볼 수 있게 해줍니다. 매출액 통계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카드사 정보와 연계된 것으로 우리가 가게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주로 카드로 결제를 하기때문에 카드매출을 정보화하면 사실상 매장창업시의 가상 매출수준을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상권정보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원가입이 필수입니다.


2.png


이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지역선택-영역선택-업종선택을 하시면 데이터가 나오고, 지역은 주소로도 가능하며 특정 매장을 중심으로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영역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원형인데 지역중심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동그라미로 영역이 표시가 되게 됩니다.

업종선택은 우리가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매장의 아이템 업종들이 카테고리로 잘 설정되어 있으니 가령, 커피전문점을 분석하고 싶다면 커피카테고리를 찾아 선택을 하시면 되는 기능입니다.


3.png


중랑구를 중심으로 커피전문점 상권을 그려봤더니 면적, 그 안에 음식점은 몇개, 소매업종은 몇개가 있는지 보여줍니다. 커피전문점은 15개가 있다고 나오고, 매출도 볼 수 있습니다. 선택업종의 총 매출은 월 기준 천4백만원정도라고 나옵니다.
표에 보시면 유동인구 상황에 대한 데이터도 나옵니다. 참고로 데이터들이 어디에서 제공되는지에 대한 안내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png


선택해본 상권의 활성화된 정도를 그림으로 표시를 해주는데, 3등급이라고 출력이 되었습니다. 상권이 매우 활발한 곳은 아니고 평균적인 모습입니다. 100점만점에 54점정도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5.png

출력된 화면에서 분석결과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성장성과 구매력은 그래도 수치가 나오는데 영업력점수가 낮게 나온 지역입니다.


6.png


아래 도표에서 영업력을 보면 공급대비 수요가 0점, 커피전문점의 매출이 작은편인데 점포별 매출편차도 커서 되는 곳만 된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7.png

매출분석 부분을 좀 더 살펴볼 수 있었는데, 월별로 증감률과 건수대비 매출총액을 아실 수 있습니다.2017년 6월부터 6개월정도 데이터를 보여주는데, 겨울에 감소율이 크게 나옵니다. 커피전문점 방문이 많이 줄었다고 파악이 됩니다.


8.png
끝으로 선택한 상권과 유사한 상권, 서울시, 전국으로 비교해볼 수 있게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니 커피전문점은 확실히 겨울매출이 주는 형태이고 다른 지역보다는 덜 감소한 지역이었습니다.


9.png

이외에도 상권분석 전체자료에서는 매출에서 어떤 고객들이 언제 주로 이용을 하고 해당 상권의 지역인구 분포도, 소득에 대한 안내 등도 상세하게 나옵니다.

만약 점포창업을 진지하게 고민하신다면 1차적 시장조사자료로 해당 상권분석데이터를 잘 고민해보고 실제 현장에서 매장들을 방문하여 어느정도 유동인구와 매출이 예상될지 현장에서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본 정보는 「한국열린사이버대학 창업경영컨설팅학과(황윤정교수)」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