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입지분석] 입지분석에 따라 창업 성패가 결정된다.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11-20 10:45:18 조회 42
상권분석, 입지분석, 점포개발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다. 하지만 경기가 안 좋아질수록 입지분석에 집중해야 한다. 이유는 창업자금이 현저히 줄어 들면서 주택가 특성이 강한 상권이나 골목상권, 번화가(역세권) 특성이 강한 상권의 샵인샵 그리고 특수상권 등에 예비창업자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1.jpg
인천터미널역


선택의 여지없이 상권유형이 결정된 상태에서는 입지분석의 결과에 따라 창업 성패가 결정난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만큼 입지분석의 중요성이 급부상 했다. 주택가 특성이 강한 상권은 두 말 할 것도 없이 입지조건(가시성, 접근성 등)조사가 중요하다.



2.jpg
인천 구월동 골목상권



적지 않은 사람들이 골목상권의 입지분석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아마도 골목상권은 배달전문점이나 전문식당 형태의 업종이라고 생각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골목상권도 도로유형에 따라 다르고 위치, 방향, 면적 등에 따라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3.jpg
인천 구월동상권


샵인샵은 매장 안의 매장이라 그런지 상권 및 입지도 따지지 않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유는 창업자금도 얼마 안되는데 설마 좋은 상권 및 입지에 샵인샵이 가능할까? 하고 도전할 엄두도 못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도전하는 자에겐 언제나 가능성의 문이 열려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4.jpg
구월동 신세계백화점


특수상권도 마찬가지다. 예비창업자 대부분이 이러한 창업형태에 대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도전할 엄두도 못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잘 모르기도 하겠지만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고 특수상권은 누구나 다 출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출점 자격 조건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다. 출점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니까 말이다.



5.jpg
부천시 상동역

특수상권도 입지가 다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 대형마트 혹은 백화점 경우, 층에 따라, 유동량에 따라, 위치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다는 것을 알 것이다. 수수료가 다르다는 것은 입지가 다르다는 말과 같다. 따라서 특수상권이라도 입점 유형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도전해야 한다. 물론, 출점이 쉽지 않다. 하지만 도전을 계속하다 보면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만 알았으면 한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