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점포개발 이렇게 하라] 점포개발 방법론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10-08 09:43:15 조회 120
점포개발은 단순 중개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했다. 점포개발은 예비창업자가 자신의 창업자금에 따라 상권입지와 업종아이템의 적합성 여부와 타당성분석을 통한 손익분기점을 초과할 수 있는 점포를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상권입지분석과 점포에 대한 권리분석, 인허가 사항 등을 거쳐 계약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1.jpg
부천시 상동역
 
점포개발은 창업자금, 상권, 입지, 업종, 아이템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다르다. 점포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창업자금이다.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나 자영업을 준비하는 사람 중 적지 않은 사람들이 자신의 창업자금은 고려하지 않은채 상권입지, 업종아이템을 선정한다.
 

2.jpg
서울역
 
창업자금에 따른 점포개발은 거의 정해져 있다고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점포개발에서 말하는 극소자본창업은 5000만원 미만의 창업을 말하고 소자본창업은 2억원 미만 그리고 일반적인 창업은 5억원 미만, 프리미엄 창업은 5억원을 초과하는 창업을 말한다.  

3.jpg
대전 정부청사역
 
극소자본창업은 점포창업이 거의 불가능하다. 간혹 단독주택이 밀집된 주택가 특성이 강한 상권의 뒷골목이나 아파트단지가 밀집된 주택가 특성이 강한 상권의 샵인샵이나 스토어쉐어링, 점포분할, 샵쉐어 등으로 개발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무점포 창업 및 쇼핑몰을 이용한 창업이 극소자본창업에 해당된다. 

4.jpg
부산 중앙역

이렇게 점포개발은 창업자금에 따라 상권유형도 달라지고 입지유형도 달라지며, 점포 층수와 면적도 달라질 뿐만 아니라 업종 및 아이템에 따라서도 달라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창업자금으로 어느 상권입지에 어떤 업종 아이템이 적합한지부터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