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점포개발!! 임자가 해보기는 해봤어?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4-23 10:51:09 조회 452
부동산컨설팅 업체 뿐만 아니라 창업컨설팅 업체 및 부동산 중개업소와 예비창업자 조차도 점포개발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점포개발은 부동산 중개와 상권입지 분석 분야와는 완전히 다른 분야이다. 필자가 계속 강조하고 있지만 점포개발은 부동산학개론의 입지론에 근거한다고 했고 상권입지분석은 적지론에 근거한다고 했다.
 
 
1.jpg
부평역 문화의거리 입구

점포개발은 이렇게 상가건물(점포)를 단순 중개하거나 상권입지분석만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점포개발은 창업자금에 따라 업종에 적합한 상권 후보지를 정한 후 아이템에 가장 적합한 입지를 찾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손익분석에 의한 출점타당성 분석으로 상권입지와 업종 아이템의 적합성이 맞는 점포개발을 하는 것이다.
 
 

2.jpg
부평북부역 상권

점포개발 프로세스는 업종선택, 창업자금에 맞는 상권유형과 도로유형 선택, 상권조사 및 입지유형 선택, 손익분석 및 출점타당성 분석, 입지조사, 인허가 사항, 권리금계약 및 임대차계약, 공사, 인허가, 오픈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3.jpg
부평역 골목길 상권

이렇게 점포개발 프로세스는 단순하지 않다. 하지만 창업과 관련된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 및 일부 프랜차이즈 본사는 점포개발을 아주 만만하게 보고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지역의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권리금이 없는 점포를 위주로 점포를 찾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권 입지에 입점시키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4.jpg
부평역 롯데백화점 상권

어떻게 보면 무허가 부동산컨설팅 업체들이 무대포로 점포개발을 잘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들은 번화가 역세권 상권을 중심으로 권리금이 어느 정도 형성된 점포를 대상으로 점포를 팔라고 무대포로 덤비기 때문이다. 그렇게 수집된 점포들을 권리금 인정 작업을 통해 권리금계약만 진행했던 것이다. 이들이 생각하는 점포개발은 권리금에 대한 컨설팅비(수수료)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창업자의 성패에는 큰 관심이 없었던 것이다.
 
 

5.jpg
부평시장 역

필자가 상권현황 및 창업현장에서 30년 가까운 세월을 보내면서 점포마다 방문하며, 점포를 팔라고 직접 작업하는 사람도 많이 보지 못했지만 있다고 하더라도 업종 및 아이템의 적합성이나 출점타당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손익계산을 하지 않은채 무작정 개발하는 경우가 많았다.
 
 



6.jpg
부평시장역

점포개발이 어렵고 힘든 이유는 업종 아이템에 적합한 입지를 찾기 위해 점포마다 방문해서 점포 주인들과 직접 얼굴 마주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욕도 먹고, 멱살도 잡히고, 돌아서는 등뒤에다 대고 '재수없다 소금 뿌려라!'라는 말과 함게 소금을 맞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가 故정주영 회장이 말해던 '임자 해봤어?' 라고 물어 보는 것이다. 점포개발은 이처럼 만만하게 덤빌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