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점포개발!! 업종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4-24 11:03:41 조회 445
점포개발은 창업자금에 따라 다르다고 했고 창업자금에 따라 상권유형이 달라진다고 했으며, 상권유형에 따라 도로유형도 달라진다고 했다. 그리고 도로유형에 따라 입지유형이 달라지는데 점포규모와 층수, 위치,방향, 구조 등이 달라진다고 했다.


1.jpg
남대문시장

또한, 점포개발은 업종 및 아이템에 따라 달라진다고도 했다. 일반적으로 업종은 상권유형에 따라 달라지고 아이템은 입지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똑같은 창업비용으로 업종에 따라 달라지는데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하면 대분류,중분류,소분류,세분류,세세분류 5단계로 세분화 되어 있다.
 
 
2.jpg
남대문시장

한국표준산업분류표, 이 표에는 대분류는 숙박 및 음식점업, 도매 및 소매업, 제조업 등 21개로 분류해 놓았고, 중분류에는 숙박업과 음식점업 및 주점업 등 77개, 소분류에는 음식점업, 주점 및 비알코올 음료점업 등 232개, 세분류에는 한식음식점업, 외국식 음식점업, 기관 구내식당업, 출장 및 이동음식점업 등 495개, 세세분류에는 한식 일반음식점업, 한식 면 요리전문점, 한식 육류 요리전문점 등 1196개로 분류해 놓고 있다.
 
 
3.jpg
남대문시장
 
이렇게 세세분류의 업종만 해도 1200개 정도가 될 정도로 다양하다. 대분류에 속하는 21개의 업종도 점포개발 전략과 전술이 다 다른데 심지어 1200개 업종 각각에 대한 점포개발 전략과 전술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4.jpg
남대문시장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5단계에 걸쳐 업종이 선정 되었다면 점포개발 전략과 전술에 집중해야 한다. 각 업종에 따라 전략은 사업계획서에 의해, 전술은 점포개발 타임스케줄에 의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이템에 따라 상권범위도 달라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점포개발에 나서야 한다. 그래서 점포개발이 쉽지 않은 것이다. 점포개발!! 업종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를 바란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