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점포개발, 숲을 보고 나무를 볼 것이냐, 나무를 보고 숲을 볼 것이냐?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4-03 10:06:26 조회 207
불철주야로 점포를 찾아 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깝기도 하고 애처롭기도 하다.이유는 점포를 찾는 방법은 알고 저렇게 다니는 건지, 아니면 무작정 다니는 건지 알 수 가 없기 때문이다.



1.jpg
인천 서구 가좌동 건지사거리

무작정 점포를 찾아 헤매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점포개발 전문가 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면 저들에게 좀 더 손쉽게 점포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을까? 고심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자칭 상가점포 전문 부동산 컨설팅이라는 업체와 창업컨설팅이라는 업체 등을 통해서 점포를 찾거나 지역의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찾는 방법이 다 였다.

2.jpg
인천 서구 가좌동 건지사거리

이제 시대도 변하고 창업시장도 변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점포를 구하는 방식과 방법을 바꾸어야 하는 것이다. 단순 중개가 아니라 철저하게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을 실시하고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해 출점여부를 결정하고 창업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3.jpg
인천 서구 가좌동 건지사거리

다시 말하면 숲을 보고 나무를 볼 것인지, 나무를 보고 숲을 볼 것인지를 먼저 결정하고 점포를 찾아 나서야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창업자금에 맞지 않는 상권의 점포를 찾는 경우가 의외로 많은 것을 보게 된다. 즉, 숲을 보고 나무를 보더라는 이야기다. 또 반대로 점포를 보고 상권을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즉, 나무를 보고 숲을 본다는 이야기다.

4.jpg
인천 서구 가좌동 건지사거리

최근 경기 흐름이나 창업시장 흐름을 감안하면 나무를 보고 숲을 보라고 조언하고 싶다. 자신의 창업자금에 맞게 먼저 점포를 보고 상권이 어떤지 보라는 말이다. 지금 같은 분위기에서는 절대로 무리하면 안된다. 가능하면 빚을 내서 창업하는 것은 자제하고 자신의 자금만으로 창업할 것을 신신당부 한다. 결론은 나무를 보고 숲을 보되 가능하면 주택가상권을 주목하라는 것이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