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장사 잘하고 싶은가? 인구변화을 유심히 살펴라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4-04 09:55:21 조회 211

장사하기가 만만치 않다. 여기 저기 장사 안된다는소리만 들린다. 그래서 그런지상권조사 및 점포개발을 위해 현장에 나가면상권 마다 임대 현수막이 부쩍 늘었다. 상권이 좋다는 곳도예외는 아니다.그만큼 경기도 안 좋고 장사도 안되는 것 같다.




1.jpg
화곡역 상권

이런 분위기가 계속 지속 된다면 창업을 보류하거나 연기하는 예비 창업자는 늘어날 것이고 그 결과 점포 공실은 늘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런 추세라면 임대료와 권리금은 점차 떨어질 것이고 역젠틀리피케이션 현상까지도 생기지 않을까 예상 된다. 물론, 이런 현상이 창업시장 저변에 깔리려면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



2.png상권범위

상권 현장에 나가서 탐문조사 할 때, 장사하는 분들이나 사업을 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이런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다.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찾아오는 고객들이 거주하는 상권범위 내의 인구추이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3.png
상권유형

예를 들어, 서울시 강서구 화곡역상권 일대는 거주하는 인구 및 인구밀도가 전국 상위권에 들 정도로 높은 곳이다. 생활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고 단독주택, 다가구주택(빌라) 등이 밀집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일용직 근로자 혹은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많이 거주하다 보니 인구이동이 많다.


4.png
인구변화

이들이 이곳에 거주하는 기간이 1년을 넘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정고객 혹은 단골고객을 영업전략으로 내세우는 곳은 장사가 그다지 활성화 되지 않는 것이다. 일회성 고객 및 떠내기 고객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거나 사업을 하는 분들의 영향이 덜하다.

5.jpg
화곡역 상권

하지만 정기적인 재방문 및 재판매를 하기 위한 업종들은 매출액이 그 자리를 항상 맴돌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매번 신규 오픈한 매장처럼 홍보와 광고에 집중해야 되고 고객 서비스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되는 것이다. 이렇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현상들까지도 염두해 둬야 하는 것이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