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예비창업자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되는 타임스케줄!!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4-06 10:05:31 조회 256
창업!! 결코 만만치 않다. 예비 창업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이 한 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창업은 창업 4대요소에 의해 준비해야 한다고 지겹도록 이야기 했다. 복습하는 차원에서 다시 한번 더 이야기 한다. 창업에 나서려면 창업자 자신이 창업에 적합한지 창업적성검사와 성격유형검사를 받은 후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와야 한다.

1.jpg
조계사 앞 교차로

이어서 창업자금은 어떻게 융통하고 조달할 것인지 타임스케쥴(기간 일정)이 완벽하게 마련되어 있어야 하고 업종 및 아이템은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고민 끝에 업종 및 아이템을 선정했다 하더라도 사업장(점포)은 또 어디에 어떤 자리에 들어가야 하는지 찾아야 된다.


2.jpg
종각역

창업 4대 요소 를 완벽하게 소화했더라도 업종 및 아이템에 대한 인허가 사항에는 문제가 없는지, 간판을 비롯한 인테리어와 기물 설치는 하자 없이 진행 될 수 있는지, 사업자등록 신청은 간이사업자로 할지, 일반 사업자로 할지 결정해야 한다. 또, 리허설은 어떻게 하고 오픈행사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첩첩산중이다.


3.jpg
종로

그래서 창업을 만만하게 보지 말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비창업자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되는 타임스케줄에 대해 알아보자. 타임스케줄에는 사업계획서와는 별도로 세부적인 일정표를 말한다. 사업계획서는 큰 틀의 타임스케줄이라고 한다면 타임스케줄은 각 과정 마다 작성하는 일정표라고 보면 된다.


4.jpg
종로 2가 교차로

창업 프로세스 자체가 창업 4대요소에 의한 타임스케줄이다. 오늘은 창업 프로세스 중 오픈 준비 과정에 대한 타임스케줄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점포가 결정되고 잔금이 지급되고 난 후 본격적인 오픈 준비 과정을 밟아야 한다. 물론, 계약금을 지급한 후 도면 설계와 공사 일정표가 우선적으로 나와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일 것이다.


5.jpg
인사동

점포에 대한 잔금이 지불되면 즉시 철거에 들어가야 하는데 가설 칸막이 공사와 더불어 전기공사, 목공사, 금속공사, 조적공사, 미장공사, 방수공사, 주방섭리,공조설비,도장공사,경량공사,유리,가구,주방공사, 간판 및 필름공사 등 일반적으로 3주 내외가 소요된다.


6.jpg
안국역

오픈 행사 및 마케팅,직원 채용공고 및 교육(1이 창업이나 가족창업은 제외), 인사서류 준비, 청소용품, 주방용품, 오픈 기물, 사무용품, 세제류, 기타 소모품, 기물 입고, 포스점검, 카드사 가맹점 신청, 영업신고증(응식점), 사업자등록증, 통장개설, 카드단말기 설치 등에 대한 타임스케줄이 완벽하게 짜여져 있어야 한다. 이렇게 타임스케줄을 얼마나 세밀하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더 나아가 프랜차이즈 본부의 역량도 판가름 할 수 있는 잣대가 되는 것이다. 타임스케줄!! 절대로 간과하지 말기를 바란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