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창업노하우

업종 구성만 잘 살펴봐도 출점여부를 알 수 있다.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8-03-23 14:37:31 조회 209
상권은 도로에 의해 좌우로 양분된다고 했고 주동선에 의해서도 상권이 미묘하게 나누어 진다고 했다. 그렇다면 예비창업자나 초보창업자들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종 및 아이템과 상권과 입지의 궁합이 맞는지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상권범위 안의 업종 구성을 잘 살펴보면 된다.



1.jpg
안양역



상권조사 할 때는 그 상권의 유래에 대해서 먼저 조사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스타벅스 경우에는 매장을 출점하기 전에 가장 먼저 관할 행정관청에 들러 출점하고자 하는 지역의 유래와 상권 형성 과정에 대해 조사한 후 그 상권과 잘 어울리는 컨셉으로 출점한다는 것이다.


2.jpg
장내로139번길


안양1번가 상권 같은 경우는 1973년 7월 1일 안양시로 승격되면서탄생했는데 1980년대는음식점과 의류점 그리고 유흥주점 등이 주류를 이루었고 1990년대에 와서는 캐주얼 의류와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하면서 젊음의 거리로 부상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2000년대에 와서는롯데백화점과 CGV영화관 등이 출점하면서 명실상부한 안양시를 대표하는 번화가로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 상권활성화 4대요소인 먹거리, 살거리, 볼거리, 놀거리가 다 갖춰진 것이다.


4.jpg
장내로139번길


하지만 1995년 12월 수도권 1기신도시인 평촌신도시가 준공되면서 범계역과 평촌역으로 상권이 분산되었고 그 영향으로 안양1번가상권력이 떨어진데다 1997년 외환부족으로 인해 IMF 경제위기가 닥치면서 상권이 급격하게 쇠락하게 되었던 것이다.


5.jpg안양로304번길


이렇게 외부환경으로 인해 상권이 쇠락하자 1996년 10월부터 안양1번가 거리 대축제를 개최하면서 젊음의 거리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낮보다는 저녁 이후가, 평일보다는 주말이, 그리고 학기보다는 방학 중에 상권으로 유입되는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곳이 된 것이다. 이렇게 안양1번가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상권으로써 업종 구성만 봐도 상권이 미묘하게 나누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6.jpg장내로139번길



안양로292번길을중심으로 안양역 방향으로 업종 구성을 살펴보면 KFC, 롯데리아, 맥도날드, 스타벅스등 젊은이들을끌어 모을 수 있는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거리 좌측으로는 펜시점, 화장품점, 맘스터치, 미스터피자, 하늘본닭 등 10~20대 업종들이 강세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반대편 우측은 삼겹살전문점, 감자탕, 갈비, 곱창, 바베큐, 닭발, 횟집 등 30~40대 업종들이 몰려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업종구성만 잘 살펴 봐도 자신이 출점할 지역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정보는 「오앤이창업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