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비즈니스 코칭

업종전환을 통한 매출 부진 점포의 경영정상화 방법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7-12-06 15:34:43 조회 436

현재 우리나라의 자영업 시장의 기상도는 잔뜩 흐려있는 상태이다.특이한 것은 대형 상권을 중심으로 임대료는 치솟고, 권리금은 없는 점포가 속출하고 있다. 왜냐하면 대기업이나 대형 자본의 매장들이 건물주와 직거래를 통해서 임대료 상승을 부추기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자칫 권리금 한 푼 받지 못하고 쫓겨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권리금이 없는 점포가 많아지는 것은 좋은 것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문제는 속내는 폭탄적인 임차료 상승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점포들도 늘고 있다.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경기 호전을 바라면서 앉아있을 수만은 없다. 그런 측면에서 매출 부진을 겪는 점포를 중심으로 업종전환을 모색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1.jpg
삼겹살집에서 쌈밥집으로 업종전환
창업자 입장에서 보는업종전환의유형?


업종전환의 개념은 사업자등록증상 업태와 종목을 합쳐서 업종이라는 단어로 통용되고 있다. 때문에 업종전환이라고 하면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의 업태 자체를 바꾸거나 종목을 바꾸는 경우 이를테면 일반음식점에서 간이음식점. 또는 삼겹살집에서 쌈밥집으로 바꾸는 경우도 업종전환의 개념에 포함된다고 보면 된다.업종전환의 유형에는 동종업종에서 동종업종으로 바꾸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종업종에서 타업종으로 바꾸는 경우 현실적으로 어려운 게 사실이다.

업종전환의 방법이나 및 절차는? 문제점 파악 - 대안 도출 -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 - 업종전환 실행

효율적인 업종전환을 위해서는 매장 운영에 대한 정확한 경영 진단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전문가한테 의뢰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직전 1년 동안의 경영 성과 지표를 두고, 앞으로 매출 상황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 현재 보다 더 올라갈 여지가 있는지, 아니면 그래도 유지되거나 현재보다 오히려 더 매출 곡선이 곤두박질할 가능성은 없는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절차가 필요하다.

치밀한 경영 진단을 통해서 매출 부진의 객관적인 원인 진단 절차를 거치는 것이 중요하며, 매출 부진의 원인을 분석해보면 특히 업종 경쟁력 및 아이템 경쟁력 떨어져서 매출 부진으로 이어진 경우라면 업종전환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창업 주체의 문제, 즉 운영자 경쟁력 미숙인 경우는 업종전환도 해답이 아닐 수 있다.

2.jpg
좌식형 테이블→가정집 같은 입식 테이블로 교체


업종전환 실패 사례와 성공사례?

경기도 소도시 상권에서 장어요리 전문점을 운영하다가 족발전문점으로 업종전환을 했지만 전혀 성과가 나오지 않는 케이스도 있었으며, 최근엔 요즘 유행하는 주꾸미 한상 집을 운영하다가 게장백반 전문점으로 재오픈했지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케이스도 있었다.

특히 신규 업종으로 업종전환시 프랜차이즈 본사의 말만 믿고 재투자 비용을 들여서 간판까지 바꿔서 달았지만 성과 창출이 안되는 케이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자칫 시행착오의 연속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신규 업종에 대한 정확한 검증 절차 없이 업종전환하면 실패율이 높다

반면 경기도의 한 팥칼국수 전문점의 경우 팥칼국수 메뉴는 없애고 기존의 들깨칼국수는 그대로 띄우면서 간판은 순대국밥 간판을 달았는데 성공한 케이스도 있다. 물론 단순히 메뉴 변경만 한 게 아니고 이매장의 경우 좌식 온돌형 테이블을 없애고 식탁 같은 입식테이블로 바꿔달은 게 소비자들부터 좋은 반응으로 이어진 성공사례도 있다.

3.jpg
팥칼국수집에서 순대국밥으로 업종전환해서 성공한 사례


업종전환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또는 유의할 점이 있다면?

유의할 점이라면 업종전환시 정확한 첫 번째 사업에 대한 정확한 실패 요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자기 경쟁력 부재에서 비롯된 패인이라면 창업가 정신 함양 등 자기 경쟁력을 확보한 다음 업종전환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칫 지속적인 시행착오의 연속이 될 수 있다.
잘못된 처방으로 인한 시행착오의 위험성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주변 지인의 단순한 판단 및 의견을 직접 실행에 옮겼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 또는 운영자의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한 시행착오 가능성, 함량 미달 컨설턴트의 오진으로 인한 업종전환 위험성도 경계해야 한다. 돌팔이 의사의 잘못된 오진은 자칫 엄청난 의료사고 이어질 수 있다는 점, 업종전환 컨설팅에서도 유의해야 하는 부분이다.
업종전환을 통한 성과 창출을 고민하는 창업자 입장에서는 정확한 원인 진단과 그에 따른 실효성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컨설팅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찾는 것도 업종전환에서는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다.

그림2.jpg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