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재단

전체메뉴 검색

비즈니스 코칭

1인고객 증가와 나홀로 창업
작성자 희망재단 작성일 2017-12-18 14:50:00 조회 224
싱글턴(singleton)이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결혼 안 한 독신자’를 뜻하는 말입니다. 최근에는 혼자 사는 1인 가구를 뜻하는말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싱글턴’이라는 이 짧은 영단어가 창업시장의 대표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점포를 운영 중인 소상공인들이 왜 이 싱글턴에 주목해야 할까요? 나 홀로 고객 시대의 나 홀로 창업법을 정리했습니다. ​​1인 가구의 수가 정말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혼인기간이 20년 이상인 부부의 '황혼이혼'이 크게 증가하면서 고령세대의 나 홀로 고객도 늘고 있다고 보인다. 또한 만혼 분위기가 심화되면서 30대 중후반에서 40대의 미혼 세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창업시장에서도 1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창업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싱글턴 현상이 창업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1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창업아이템 및 1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창업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요즘은 1인 세대수가 늘어나면서 가장 큰 재미를 본 상품은 ‘햇반’이라고 할 수 있다. 외식 창업시장만 놓고 보더라도 예전에는 가족단위 4인 고객들을 주고객으로 하는 영업전략이 중요했다면 최근에는 1인 고객, 1-2인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음식점이 늘고 있는 추세다.​
캡처1.PNG1인 창업시장의 현주소는 어떻습니까?스몰 비즈니스 시장에서도 나 홀로 창업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다. 골드미스 창업이나 시니어창업 시장에서도 나 홀로 창업이 크게 늘고 있는 분위기다. 이들은 작은 카페를 나 홀로 운영하거나.. 특색 있는 의류점 및 판매업 시장에서도 나 홀로 창업은 늘고 있다.​요즘 창업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순이익률 감소의 문제이다. 치솟는 임차료와 함께 인건비로 인해서 남는 것이 많지 않다고 하소연하는 자영업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나 홀로 창업은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시니어창업자나 여성창업 분야에서 앞으로도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1인 창업, 어떤 사람들이 도전하면 좋을까?1인 창업은 혼자만으로도 창업시장에서 자생력이 있는 창업자가 창업해야 하는 창업 모델이다. 혼자만의 자생력을 위해서는 최소한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기술력을 담보한 창업자에게 유리한 창업 모델이라고 판단된다. 때문에 단순히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서 혼자 운영한다는 개념보다는 혼자 운영할 수밖에 없는 독특한 무기를 갖추어야 하는 사전 준비단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캡처2.PNG1​인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외식업 : 5평 내외의 미니회바 콘셉트의 실내포차, 테이크아웃 콘셉트의 간편식 매장, 미니 카페, 1인 음식점 등을 생각할 수 있다-판매업 : 차량을 이용한 1차 식품 판매업(제철 과일 농수산물 판매점, 판매점) , 나 홀로 옷 가게, 1인 운영 보세 의류점, 아동복점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서비스업 : 차량을 이용한 찾아가는 집 수리 서비스, 각종 청소 서비스업(입주청소, 계단 청소, 친환경 청소, 오존살균세척법) 또한 타로점이나 명리학 카페 같은 라이프코칭 카페도 1인 창업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분야이다.

캡처3.PNG1인 창업의 장단점을 정리한다면?1인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창업 자금 면에서 최소 자본으로 시도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점포형이든, 무점포형이든, 소자본창업의 대명사라는 점이다. 두 번째 장점이라면 의사결정구조가 빠르다는 점이다. 작은 기업이 큰 기업을 이길수 있는 조건은 순발력과 의사결정구조가 빨라서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이다. 1인 창업의 경우 의사결정구조가 단순하고, 일원화됨으로 인해서 신속하게 시장에 대처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반면 단점이라면 1인 의사결정 체재로 인해서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는 위험성이 상존한다는 점이다. 동업이나 여러 사람이 같이 사업을 진행할 경우 수시로 구성 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서 문제점이 발생하더라도 최선의 대안을 찾는데 수월한 반면, 1인 창업의 경우 혼자서 고민하고, 결정하기 때문에 문제점에 대처하는 시야가 좁을 수 있다는 점이다.​
캡처4.PNG
나 홀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창업 아이템은 어떤 것이 있을까?최근 홍대 상권에서는 나 홀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1인 미용실이 등장했다. 손님도 1인, 창업자도 1인인 콘셉트라고 볼 수 있다.. 고객들은 사전에 시간 약속을 하고 나 홀로 원장님이 운영하는 1인 미용실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다고 한다. 나 홀로 고객 입장에서는 편안하게 나만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 반면 나 홀로 창업자 입장에서는 투자비용을 줄이고 한 사람만을 위한 서비스를 실시함으로 인해서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림2.jpg

facebook twitter